키움증권 주식 신용거래 이용방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신용거래란 주식을 매수할 때 필요한 자금을 대출 받아 거래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이자의 경우 기간에 따라 차등 적용되며 최저 5.4% 최대 9.3%로 이용할 수 있습니다.
주식 신용거래 이용방법
신용거래(주식대출)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거래계좌를 설정한 후 신용주문이 가능합니다.
가입고객수가 가장 많은 키움증권을 기준으로 말씀드리겠습니다.
키움증권에서 신용거래를 하기 위해서는 신용거래계좌를 설정해야 하는데 설정 방법은 홈페이지, 모바일 영웅문S, PC영웅문4 방법으로 나뉘게 됩니다.
1. 홈페이지 설정 방법
로그인 → 뱅킹/업무 → 신용/대출 → 신용거래 → 신용거래계좌 등록/해지
2. 모바일 영웅문S 설정 방법
로그인 → 신용대출가입 → 신용융자가입
3. PC영웅문4 설정 방법
로그인 → 신용/대출 → 신용거래안내/등록 → [0941]신용거래안내 → 신용계좌 등록
신용거래 사용 기간
키움증권에서 신용거래는 군에 따라 사용가능한 기간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A, B, C, D군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자세한 사용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 A, B, C군 : 90일 사용 가능(만기 연장 90일 단위로 2회 사용 가능하며, 최대 270일 사용 가능)
- D군 : 30일 사용 가능(만기 연장 30일 단위로 2회 사용 가능하며, 최대 90일 사용 가능)
- A, B, C, D군 모두 만기일까지 상환하지 않은 경우 만기일 익영업일 오전 8시 30분에 반대매매*가 접수되며 동시호가에 자동처리되기 때문에 반드시 만기일까지 상환을 해야만 합니다.
*반대매매란? 결제대금일까지 빌린 돈을 갚지 못하였을 경우 내가 매수한 주식에서 빌린 돈 만큼의 주식술향을 강제로 매도해서 증권사에게 돈을 갚는 것을 말합니다.
신용거래 유형
키움증권에서 신용거래 유형은 키움형 대용, 키움형 일반, 키움형 기본 3가지가 있습니다.
1. 키움형 대용
보유하고 있는 주문가능 현금과 주문가능 대용금액을 모두 사용하여 신용주문 가능금액 생성
2. 키움형 일반 및 기본형
보유하고 있는 주문가능 현금을 기준으로 신용주문 가능금액 생성(대용금액 사용 불가)
신용융자 주문가능 금액
신용융자 주문가능 금액은 키움형 대용과 키움형 일반 및 기본형의 공식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키움형 대용 : (주문가능 현금 + 주문가능 대용) / 신용거래 보증금률
- 키움형 일반 및 기본형 : (주문가능 현금) / 신용거래 보증금률
신용거래 이자적용방식
이자적용방식은 소급법을 적용하게 되며 해당 방식에 의한 융자이자 계산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신용융자금액 x 신용이자율 x 총 경과일수*/365일 – 기 납입 이자금액
*총 경과일수 : ‘한편빼기’적용으로 이자기산일은 경과일수에서 제외함
연체이자가 발생하게 된다면 연 9.7%가 적용됩니다.
신용과 미수의 차이점
언뜻보면 같은 개념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둘은 별개의 거래가 맞습니다.
1. 신용거래
신용거래란 주식매수 시 당사에서 필요자금(신용융자)을 빌려주는 서비스이며, 대출기간이 90일 또는 30일(A ~ D군)로 종목별로 상이하며 신용이용 기간에 따라 이자가 부과되는 방식입니다.
여기에는 140% 담보비율유지 의무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2. 미수거래
보통 현금미수라고도 하는데, 종목의 증거금률에 해당하는 금액을 초과하여 주식을 매입한 뒤 결제일에 결제대금이 부족한 경우 부족한 금액을 당사(증권사)가 대신 납부해서 발생하는 거래입니다.
현금미수로 인해 발생한 거래대금은 결제일까지 반드시 현금으로 변제해야 합니다.
만약 변제하지 못할 경우 반대매매가 발생하게 됩니다.